단풍절정 시기 단풍 지도 산림청 단풍 현황 사이트 [최신]
전국적으로 단풍절정 시기가 역대급으로 늦어졌습니다. 올해 늦어진 단풍절정의 시기, 그리고 단풍이 물드는 시기를 예측한 단풍지도, 전국의 유명산을 위주로 단풍이 물든 정도를 직접 사진 찍어서 올려주는 사이트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늦어진 단풍절정 시기
올해 단풍은 10월 마지막주에서 11월 초에 전국적으로 단풍이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었는데요, 예측이 무색하게도 지난주에 첫 단풍이 시작된 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언론에선 지난 주가 단풍 절정이라고 보도해서, 단풍을 기대하고 산행을 나섰던 분들은 실망이 컸을 것 같습니다.
예년 같으면 10월 말에서 11월 초가 단풍이 절정에 이르는 시기가 맞지만, 올해는 기온이상으로 지리하게 길었던 여름 덕분에, 추석 무렵까지 폭염이 기승을 부렸었죠. 최저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야 단풍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불과 얼마 전까지 이어졌던 더위로 단풍이 물드는 시기도 늦어진 듯합니다.
지구 온난화가 계속 진행 중이어서, 앞으로도 계속 단풍이 늦어질 거로 예상되는데요. 지금도 예전에 비해 가을이 짧아진 상황인데, 이상기후가 가속화되게 된다면, 전문가들은 한국땅에서는 곱고 붉은 단풍을 더 이상 보기 힘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자연이 주는 아름다운 이벤트인 단풍을 더 이상 보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주부터 단풍이 절정인 곳이 많을 것 같은데요. 갈수록 귀해질 단풍 나들이, 더 추워져서 떨어지기 전에 서두르셔서 눈과 마음에 예쁜 단풍 한가득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단풍 예측 지도와 단풍 현황 사이트
산림청의 단풍 예측지도와 기상청의 단풍 현황을 대비해서 살펴보면 단풍이 얼마나 늦어졌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는 산림청에서 제작한 2024년 산림 단풍예측지도입니다.
내장산을 기준으로 했을 때, 산림청 단풍 예측 지도를 보면 10월 25일이면 단풍이 절반정도 물들 거라고 예상했었는데, 기상청사이트에 올라온 실제 단풍 현황 사진을 보면, 첫 단풍이 10월 31일이 되어서야 첫 단풍이 들었고, 11월 11일에서야 물들기 시작한 게 보입니다. 다른 지역들도 원래 예상 시기보다 1주~ 2주가량은 늦은 것 같습니다.
실제 다녀온 분의 말씀으론, 11월 9일 자에 이제 겨우 단풍이 시작된 거 같다고 하니, 일주일은 더 있어야 절정이 될 거 같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이번주부터 다음 주까지가 피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설악산 같은 윗지방은 10월 말에 단풍 절정이었고, 아랫지방은 상대적으로 날씨가 더 따뜻하다 보니 더 늦은 감이 있는데 한라산은 이제야 첫 단풍이 들었다고 하네요.
단풍이 흐드러진 고즈넉한 가을의 정취를 기대하고 갔다가 여전히 초록이 푸르른 수목을 보면 실망하실 수도 있으니, 기상청 사이트에서 가고자 하는 산이나, 해당 지역 근처에 있는 산의 단풍 상태를 확인 후 일정을 계획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기상청 사이트로 들어가신 후 아래 설명대로 차례대로 클릭하시면 단풍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상청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 좌측 사이드바에서 테마날씨를 클릭합니다.
- 좌측 사이드바에서 계절관측을 클릭합니다.
- 하단에 유명산 단풍현황을 클릭합니다.
- 전국의 유명산의 단풍 현황 사진이 올라와 있습니다. 유명산들 각각, 첫 단풍이 들 무렵의 날짜와, 단풍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의 사진과 해당 날짜가 함께 기재되어 있어서 나들이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관측장소가 표기된 초록색 지도에서, 가려고 하는 산이나, 가려는 지역의 근처에 있는 산을 클릭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해당 산의 최근 단풍 현황 사진이 올라와 있습니다. 가려는 지역의 근처의 산도 단풍 상황은 비슷할 테니, 근처의 산을 클릭해서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내장산을 클릭해서 보니, 10월 31일 첫 단풍이 들고, 11일 자로 전체적으로 물들기 시작한 게 보입니다.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현재 단풍 현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간편하게 확인가능합니다.
산림청에서는 전국 112개 지점에서 매해 수집되고 있는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기상 데이터와 생물계절 자료 등을 근거로 단풍 절정 시기를 예측하고 이를 지도화하고 있습니다. 차후 조사 대상인 수종 및 관측지점을 확대한 다고 하니, 단풍 예측의 정확도가 더 높아질 것 같습니다.
단풍 산행 유의사항
- 단풍철의 공휴일과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이 운집하기 때문에, 여유로운 분위기를 생각한다면 가급적 평일이 좋습니다.
- 미리 기상청 날씨 정보를 확인합니다.
- 산행 시는 물과 간식을 충분하게 준비하고, 보온 및 안전장비도 필수로 챙깁니다.
- 일교차가 큰 날씨이기 때문에 옷을 여러 겹 껴입는 게 좋습니다.
가을철은 비가 많이 오지 않아 건조한 데다, 산을 찾는 이들이 급증하기 때문에 산불위험이 커지는 시기입니다. 지난 9월에는 전북 남원의 산림사업장에 산불이 발생해서 나무 수백 그루와 산림의 일부가 소실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10년간 가을철에만 발생한 산불이 38건이고, 이때에만 자그마치 12만 평가량의 산림이 불에 타 소실됐습니다. 산림청에서는 24시간 산불을 감시가능한 인공지능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 플랫폼을 30곳으로 확충합니다. 산에 오를 시에는 버너나 라이터와 같은 인화 물질은 절대 소지 불가입니다. 단속도 강화한다고 하니, 산불에 유의하시면서 안전한 산행, 행복한 단풍 나들이가 되시길 바랍니다.
'여행&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담숲 예매하기 입장료 할인 가는 길 주차장 [최신] (8) | 2024.11.15 |
---|---|
부산 광안리 불꽃축제 시간 예매 일정표 명당자리 교통통제 안내 [최신] (1) | 2024.11.09 |
댓글